본문 바로가기
  • ▒ 토끼와 거북이의 재테크 경주 ▒
블라블라

코시국 폐플라스틱 활용한 기막힌 아이디어(화)2021-06-22

by 오렌지훈 2021. 6. 22.
728x90

코시국

늘어나는

폐플라스틱 활용한

기막힌 아이디어

(화)2021-06-22

플라스틱 쓰레기등

폐 플라스틱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많은 상황인데~

 

폐 플라스틱이

어떤 곳에서는

복덩이로 불린다고

한다.  

 

삼표시멘트

삼척공장 이야기다.

 

코로나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폐플라스틱이 넘쳐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데~

 

폐 플라스틱 가루(출처:뉴스원)

삼표시멘트에선

가정에서 분리수거한

플라스틱을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시멘트를

가열하는데

필요한 연료로 쓴다고

한다.

 

시멘트 업계에선

연료로 쓰이는

유연탄은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데

 

이를 폐플라스틱이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플라스틱 쓰레기를

연료로 쓰는 것에

문제가 많다.

 

시멘트공장서 나오는 배출가스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CKD 배출도

문제가 된다는 것.

 

<< CKD 란? >>

CKD란 폐플라스틱을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로

호흡기등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걱정은 NO NO

 

문제가 되는

이산화탄소와 CKD등

유해화학물질을

걸러주는 장치가

개발되어 안심해도

된다고 한다.

 

그동안

정부와 기업은

폐플라스틱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체유해화학물질

CKD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를 지속한 끝에

 

이와 관련된기술을

보유한 에너지기술연구원

애니텍이 CKD 처리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CKD는

독성이 강해

지정폐기물로 분류되어

특수처리를 거쳐

폐기해야하는데

 

시멘트 업계에서는

이를 위해 비용문제가

컸었다.

 

폐플라스틱 재활용하는 시멘트업계

폐플라스틱의

연소과정에서

 

다시한번

화학반응을 일으켜

여러 성분으로

분해해 유해성분을

제거한 뒤

 

공장굴뚝으로

방출하면

된다는 것이다.

 

에너지기술연구원과

애니텍은 삼표시멘트에서

파일럿 공정을 갖추고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이산화탄소 97.5% 제거

그리고 초미세먼지도

90%이상 제거하는

효과를 달성했으며~

 

가장 문제가

되는 유해물질 CKD도

 안정적인 물질인

염화칼슘로 변환되어

재탄생 시켰다고 한다.

 

화학처리중인 폐플라스틱

유해화학물질

비료로 쓸 수 있고

제설용으로 쓸 수도

있는 복덩이가 된 것.

 

해당 기술은

정부와 시멘트업계

모두 도입을 희망하고

있다고 한다.

 

초기 설치비용은

공장 한 곳에

200억정도로

꽤 부담이 있으나

중장기적으론

이득이란 전망이다. 

 

환경도 잡고

경제적으로 효과

볼 수 있는기술이라고

생각이 된다.

 

실제로 도입시에는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국내 시멘트

공장 11곳에

입이 된다고 가정하면

연간 약 3천억원 정도의

원료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정부는 2040년까지

시멘트 원료구성비에서

수입에 의존하는 

유연탄 비중크게 낮추고

 

폐플라스틱과

같은 순환자원 비중을

65%까지 높인다는 계획

이라고 한다.

 

이번 신기술 개발에는

산자부의 지원이 컸다.

 

시멘트산업

배출온실가스 저감 및

고부가 자원화를 위한

이산화탄소포집

-전환일체형 공정 개발

이라는국책과제를 수행

하며 기술력을 보증한 것.

 

연구를 주도한

정순관 에너지기술

연구원단장은~

 

폐플라스틱 신기술과정(출처:뉴스1)

염소함유

더스트 처리기술

CKD등 환경오염 유발

폐플라스틱 연료화

주저했던 다른 산업에도

파급이 상당할것이라며

고무적이었다.

 

지금도

늘어나고 있는

폐플라스틱 쓰레기로

사회적인 문제가 큰 데

 

쓰레기 처리문제의 해소

그리고 자원 재활용 등

 

여러 면에서

긍정적인효과가 기대될 수

 있는 획기적인 개발이다.

 

이런 기술개발은

전 세계에서 노벨상을

줘야 하는게 아닌지~

 

정말 대단하고

자랑스러운 개발이다.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