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앤아웃버거
린지 스나이더
CEO 경영철학
(목)2022-02-24
메뉴 3개로
매출 1조를 찍는
햄버거 가게가
있다.
바로
인앤아웃버거
미국
특히 캘리포니아
여행갈 때마다
들리는 곳인데
미국인들 입맛에
딱 맞나보다~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햄버거로 74년 간
변하지 않는 맛과
품질로 미국판
줄서는 식당인
셈이다.
인앤아웃버거는
시대착오적인
햄버거 가게 로
불리는데~
요즘 시대에
맞지않게 메뉴도
3가지로 정형화
되어 있고
자체 주문 앱도
없으며 광고도 없다.
패스트푸드 답지않게
주문하면 10분이나
걸려 나온다.
그 인기에도
해외진출은 커녕
미국에서도 중서부
지역에만 매장이 있다.
그런데
캘리포니아에만
있던 매장이
2020년
처음으로 콜로라도주
매장을 오픈하자
14시간 동안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
진 것이다.
<< 경영철학 >>
이 같은
성공의 배경에는
린지 스나이더
인앤아웃 최고경영자
경영철학인
기본에 충실하는 게
혁신이다 라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앤아웃은
1948년 스나이더
CEO의 조부모인
해리 스나이더와
에스더 스나이더
부부의 손맛에서
탄생했단다.
작은 매장으로
시작했지만~
맛과 품질이라는
기본에 충실하자는
경영철학 덕분에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했고 매장은
식자재가 빠르게
유통되는 곳에만
개설했다고 한다.
냉동육과 전자레인지
적외선 램프는
쓰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삼았고
메뉴는
세 가지로 단순하지만
고객의 빵 굽기나
소스 취향을
반영한
나만의 햄버거
서비스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이런
경영철학으로
결국 인앤아웃은
미국 서부 지역을
대표하는
햄버거 체인이
되었다고 한다.
린지 스나이더는
2010년 24살의 나이로
인앤아웃 CEO에
취임했고 이 같은
경영 철학을 이었다.
경쟁사인
미국 동부 지역의
햄버거 프랜차이즈
쉐이크쉑은
인앤아웃의 텃밭인
서부 캘리포니아
까지 진출했지만
여전히
맛과 품질이라는
기본 원칙으로
매장을 늘리지 않고
신선한 재료를
조달할 수 있는
곳에만 직영점을
열었다고 한다.
그 결과
성장 속도는 더디나
텍사스, 오리건,
콜로라도에
오픈한 매장들이
연이어매출 대박을
터뜨리고
있다고 한다.
포브스에 따르면
인앤아웃의 매장당
평균 매출은
맥도날드의 2배에
달하며 마진율도
20% 로 경쟁사인
쉐이크쉑(16%)과
치폴레(10.5%)보다
높다고 한다.
스나이더 CEO 의
경영철학이 한가지
더 있다면 바로
사람이다.
최고의 직원에게서
최고의 햄버거와
서비스가 나온다는
생각이다.
직원들에게
업계 최고 수준의
급여를 준다.
맥도날드와
버거킹 직원은
시간당 10~12달러
정도를 받지만
인앤아웃의 시급은
15달러 이상이며
유급휴가와 의료보험
혜택도 제공한다.
파트타임으로
잠깐 일하는 곳이 아닌
미래를 거는 일터로
생각하게 만들었다.
직원 관리 및
서비스에 대한
수업을 제공하는
인앤아웃 대학을 통해
일터에서 성장할 수
있게끔 돕는다고~
인앤아웃 직원이
성장해 매니저가
되면 연봉 2억원을
받는다고 한다.
캘리포니아 에서
치과의사, 회계사의
평균 수입보다
많이 받는다.
세계
최대 직장 평가
사이트 인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인앤아웃은
2018년 일하기
좋은 직장 4위에
뽑혔다고 하며
이는 구글보다
한 단계 높은
순위란다.
스나이더
CEO의 다음 목표는
기업공개(IPO) 나
해외 진출도 아닌
회사의 경영원칙과
문화라고 강조한다.
우리나라 대기업도
쉑쉑을 국내에 들여
왔지만 인앤아웃은
결국 실패한 듯 하다.
확고한
경영철학이
변하지 않고 있어
더욱 인앤아웃에
열광하나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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