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55인치 TV
작년 동기대비 각각 4% 하락
저가 시장 잠식하는 중국
TCL / 사진=EPA
18일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TV 판매량은 각각 934만 대, 639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4%씩 떨어졌다. 반면 중국 TCL과 하이센스 판매량은
557만 대와 371만 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0%, 18% 증가한 수치다.
특히 TCL의 도약이 눈부셨다. 중국은 물론 미국 시장 내
30~40인치대 TV 시장을 사실상 ‘싹쓸이’하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 최대 가전 유통사 베스트바이에 따르면 이 회사 30~40인치대
TV 가격은 139.99~199.99달러에 불과하다.
55인치 4K TV도 349.99달러에 살 수 있다.
같은 크기의 삼성 저가 모델 TV(500달러대)의 70%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패널 가격 수준에 TV를 파니까 다른 업체들은
사실상 경쟁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가 ‘수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중국 정부의 막대한
투자를 등에 업은 패널 업체들이 시장에 LCD(액정표시장치)를
저가로 쏟아내면서 가격 경쟁력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기술 격차 벌리는 한국
아직까지는 값싼 가격을 ‘무기’로 점유율만 높이고 있지만
중국 업체들은 프리미엄 시장 진입도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OLED TV 시장 공략이 대표적이다. 아직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을 사실상 독점 생산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의 패널 생산량이
부족해 중국 업체들은 패널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LG디스플레이가 오는 3분기부터 중국 광저우 공장에서
OLED 패널을 생산하면 이를 공급받을 중국 업체들의 OLED TV
시장 공략 속도가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롯데하이마트에서 팔리는 TCL TV
한국 업체들은 프리미엄 제품으로
삼성 QLED 8K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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