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 요소수
요소수 뭘까 ?
요소수 관련주
(금)2021-11-05
디젤차의 필수품
요소수가 품귀로
물류대란으로
이어질 듯 하다.
요소수가 뭘까?
그리고 왜 필수품
이라고 하는 걸까?
일단 디젤차에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요소수가
공급부족이 생겼는데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중국 정부가
디젤 차량 필수품
요소수 수출을
금지하면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
디젤 화물차 중
운행에 요소수가
필요한 차량이 많아
물류가 위축될 것
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요소수는
디젤 차량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 작동에
(SCR)
필요한 물품으로~
엔진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분해 및
제거해주는 성분이다.
<< 2014년 국내도입 >>
유럽연합(EU)가
시행하는 경유차
배출가스 규제가
2014년 부터
국내에 도입되면서~
SCR의 원료로
요소수가 사용
됐다고 한다.
이 시기에
제작된 대부분의
디젤 차량에는
SCR이 탑재돼있어
요소수는
디젤차 운행에
반드시 필요하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요소수의 90% 이상이
중국산 요소수인데~
지난 10월 15일부터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했다고 한다.
이유는
요소의 주원료인
암모니아를 석탄에서
추출하는데,
최근
중국 내 석탄 가격이
급등하면서 요소가격
급등과 함께 물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결국
석탄 수급문제가
요소수 문제를 야기
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이 같은
제한 조치로 인해
국내 물류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 요소수 안 넣으면 >>
요소수가
부족하면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한다.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디젤차량의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최대 속도가
크게 낮아지는 등
차량 운행이 어려워
진다는 것이다.
국내 디젤 화물차
330만 대 중
200만 대가 요소수를
필요로 하는 차량이라
물류대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중국이 아닌 공급처를
찾고 있으나 대안으로
꼽히는 러시아, 인니 등은
물리적으로 거리가 멀어
들여오는 소요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반론이 있다고~
이번 사태로 인해
요소수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는데
디젤차량이 얼마나
오염물질을 배출하는지
새롭게 알게 되었다.
<< 요소수 성분 >>
요소수는
요소와 물을 섞어
만든하고 하는데~
촉매제로 사용이 되어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바꾸어 주게 된다.
질소산화물 은
고온에서 불완전 연소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중독되면
인체에 치명적이라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바꿔주니
요소수가 얼마나
인체와 환경에 그리고
차량에 많은 도움을
주는 지 알 수
있는 것이다.
<< 요소수 주입시기 >>
요소수는
차량마다 다르지만
1년 혹은 1만5천키로에
한 번쯤 교환을
해주는게 좋다고 한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계기판을 통해
신호가 오거나 시동이
다시 켜지질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요소수를
10리터 주입하면
(기름탱크)
대략 15,000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고
하며 온라인으로도
구입이 가능하다고~
<< 요소수 관련주 >>
국내에서
요소수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들은
롯데정밀화학,
휴켐스,
KG케미칼
등이 있었으나~
중국, 러시아 등
가격 경쟁력에 뒤쳐져
현재는 생산을
전면 중단한 상태로
국내 생산업체는
전무 하다고 한다.
따라서
중국으로부터
국내에 수입하는
요소수는 2021년
기준으로 99.7%에
달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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