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싱커피(LK.US):
스타벅스를 위협한 루이싱커피는 어떤 기업인가(화)2019-06-11
◆ 올해 5월 미국에 상장한 로컬 1위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
- 2017년 12월 설립된 중국 최대 프랜차이즈
업체로 매장수 및 커피 판매량 기준
중국 내 2위를 차지
- 1Q19 기준 설립 1년반 만에 총 2,370개
매장을 확보하며 1위인 스타벅스와의
격차를 빠르게 축소
◆ 2019년 스타벅스 매장수 넘어설 예정
- 2019년 내 2,500개 신규 매장을 출점해
총 4,870개의 매장을 확보할 예정으로,
스타벅스의 중국 매장수를 추월할 전망
- 가장 큰 경쟁력은
1) 픽업 매장 중심으로 매장 면적을 최소화
하고 100% 온라인으로만 주문을 받아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 커피를 제공한다는 점,
2)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의 편리성을
최대화했다는 점
- 루이싱은 SNS를 통한 LBS(위치기반)
광고와 번들 판매를 통해 신규 고객을
빠르게 확보하고 있음
- 4Q18 기준 월평균 고객수는 430만명으로
4Q17 4천명 대비 매우 가파르게 증가했으며
2018년 연간 매출은 2017년 대비 65배 성장
◆ 매력적인 기업이나
투자하기에는 시기상조
- 루이싱은 스타벅스가 독과점하고 있던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며 소비자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음
- 또한, 중국 커피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의
성장성도 매우 기대되는 기업
- 다만
1)외형 확장 과정에 동반되는 비용 부담,
2)과대 프로모션으로 인한 성장 거품이 有
3)경쟁 심화 우려 등으로 인해 당분간 주가
변동성은 클 가능성
- 2019년 분기별 실적을 통해 시장 기대에
부합하는 외형성장과 적자폭 개선 등이
확인되어야 주가도 안정적인 상승세를
시현할 수 있다는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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