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불나면
진압 어려운 이유
전기차 화재 대응
(일)2022-06-19
전기차 화재에
대해 얘기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배터리로
구동을 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불이 나면 더 크게
불이 번질 수 있다.
소방 화재진입차
출동에도 끄기 어려워
전기차 화재 전용
수조까지 등장
했다고~
전기차에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 호스
만으로 불을 끄지
못하기 때문에
아예 수조 속에
전기차 를 통째로
담근다는 뜻이다.
곧 여름철이다.
여름철은 전기 화재에
취약한 시기 인데~
지난해 여름
발생한 전기 화재
8408건 중 35% 가
(2924건) 전기적 요인
때문에 발생했다고
한다.
전기차에는
배터리 온도를 조절
하는 시스템이 있지만
이 부분도 주행을 어느정도
진행된 이후 시스템이
작동한다고 한다.
여름철 전기차는
시스템이 미작동 되어
불이 날 확률이 높고
화재 발생시
완전 연소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다른 화재보다
짧다는 것이다.
미국 NBC 보도에
의하면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전기차 화재 진압에
소요되는 물과 인력, 시간이
더 많이 든다고 한다.
지난 4월
테슬라 모델S 진화시
필요했던 소방관은 8명,
총 진화시간은 7시간
사용된 물은 10만ℓ 이다.
이는 소방서 에서
한 달간 쓸 수 있는
물의 양이며 평균 가정
2년 치 물 사용량 이다.
정말 어마어마 하다.
소방청 자체 조사
최근 5년간 전기차 관련
화재는 연평균 41.4%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전기차 화재 건수는
증가하는데 진압에
소요되는 인력, 물 등
이 제한적이다.
전기차 화재 진압
어려운 이윤 ?
바로 배터리 문제다.
리튬이온배터리 특징상
완전연소 까지 불이
꺼지지않고 배터리팩
자체가 철제로 되어있어
소화약제 침투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에
소방청은 전기차 화재시
엔진 소리가 나지 않아도
차 시동이 켜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의 매뉴얼을
만들기도 했단다.
전기차 배터리는
배터리팩 안에 여러 개
셀이 같이 있어서
하나의 셀이 폭발하면
연쇄적으로 도미노 폭발
(열폭주)
을 일으키게 된다며
화재시 초반에 과할
정도의 많은 물이 투입
되어야 진압이 된다고
한다.
점점 유가는 비싸고
친환경 차량인 전기차는
늘어가고 있는데
이런 화재 사고 로
인해 배터리에 붙은
불이 꺼지지 않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 선택을 주저
할 수 밖에 없을 듯~
전기차에 불이 나면
차량 문도 안열리고
빠른 시간에 화재를
진압해야 사람을 구할 수
있을 텐데 이 마저도
전기차 특성 상 어려워
무섭기까지 한데 ~
전기차 특성에
맞는 빠른 진화 방법이
빨리 개발되길 ...
※ 전기차 불 나면
우리 집 물 2년치를
써야 꺼진다니 ㅠㅠ
독일이 왜 전기차 전용
화재 진압 수조를
도입했는지 알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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