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반도체 품귀
2023년 해소 된다
현대차 밝힌 이유
(수)2021-12-22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한다.
이보성 현대차
경제산업연구센터장
인터뷰에 따르면~
차량 반도체의
공급부족 현상은
2023년에나 해소
된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 내
국내외 시장 동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두뇌같은 조직이
있는데
바로
경제산업연구센터
라는 조직이다.
이 조직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현대차그룹 신사업의
세계 시황을
면밀히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도 불구~
반도체 소비량이
많은 전기차 생산은
작년보다 2배로
커졌다고 한다.
지난해 2020년
212만대에서
올해 420만대로
늘었다.
내년 2022년엔
600만대 이상으로
불어날 것이라고
예상한다.
올해
전체 차량 중 5%
수준 (420만대) 인
세계 순수 전기차의
비중은 2025년엔 13%
2030년에는 28%까지
확대될 전망이란다.
이 센터장은
공급난 해소
시점을 예상하기
쉽지않지만 적어도
2023년은 되야
한다고 밝혔다.
많은 전문가들은
2022년 초를 예상
했지만 말이다.
전문가들의
예상과 달리 현대차는
좀 더 지연된다는
이유가 뭘까?
내년 상반기부터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강도가
완화될 수 있지만
미국 포드나 GM 등
대형 완성차 업체들이
현재 반도체 부족에
대비해 재고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내년에도 반도체
대란 이전과 같은
상황으로 돌리긴
어려울 것이라는 것
특히
반도체 공급난 이후
주요 반도체 업체가
증산을 결정한 물량
역시 2023년은
돼야 본격적으로
공급될 것이다.
일시적 요인의
반도체 공급 부족은
코로나 문제가
해소되면 정상화
할 수 있겠지만~
이번
반도체부족 문제는
구조적인 문제
라고 한다.
단순히
코로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차량 전동화가
빨라져 반도체
수요는 증가하지만
공급업체가 소수로
한정돼 있다는
점이다.
반도체 대체
소자를 개발하는 일을
추진해야 한다고~
자동차는
전동화 장치가
기본이 되는 시대가
되어가면서 전자식
이동장치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생각보다
차량용 반도체의
품귀사태는 시간이
더 필요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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