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창사이래
첫 파업 위기
물류대란 우려
(토)2021-07-31
HMM이 사상 최대의
분기 실적 달성 에도
임금 협상 난항에
파업 위기를 직면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노조가
파업을 선택할 경우
수출 물류 대란 사태가
악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HMM 은 창사 이래
(1976년 창사)
첫 파업의 전운이
감돌면서 파업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이다.
국내 유일의
원양 컨테이너선사인
HMM 육상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기로 했다고~
조정에 실패하면
다시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 여부를 결정한다.
갈등의 원인은
사상 최대의 실적에도
낮은 임금으로
육상직은 8년,
해상직은 6년간 임금이
동결됐다고 한다.
노조는 임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으로
25% 인상안을 냈다.
이에 대해 사측은
5.5% 의 인상안을
제시했다고 한다.
25 대 5.5
입장차가 너무 크다.
HMM은 2015년부터
20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기록했으며
출자전환과 영구채 지원
금액을 합쳐 3조원이 넘는
공적 자금이 투입되었다.
그만큼
회사가 어려운 시기를
넘기면서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는데~
지난해 에는
영업이익 9,809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에도
1분기에만 1조193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고 한다.
현재
코로나19 사태 속
물류 대란이 이어지며
수출 기업들은
해상 운임 부담이
매우 큰 상황이라고
한다.
글로벌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지난 23일 기준 4,100으로
집계를 시작한 2009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한다.
만일 HMM 이
파업을 결정한다면
글로벌 해운동맹 인
디얼라이언스
(THE Alliance) 가
HMM 을 내쫒을 수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디얼라이언스 회원사가
체결한 동맹협조 8조를
보면 노동쟁의 등
불가항력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회원사간 계약,서비스
노선,항해를 종료할 수
없다고 명시된 바
동맹에서
퇴출될가능성은
지나친 기우라는
의견이다.
한편
글로벌 해운사들은
고액 연봉을 제시하며
전문 인력을 모집하고
있어 비정상적인 급여로
인력 유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HMM 의 호실적에
노조는 더 이상 양보
할 수없다는 분위기다.
이번
HMM 파업에 대해
중소 수출사들은
HMM의 파업 여부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HMM의 최대주주인데
2018년 10월 당시~
채권단 공동관리에
돌입하면서 노사는
약속한 게 있다.
경영정상화 까지
임금 인상을 최대한
자제하자고 합의한
것인데~
사상최대의 실적을
기록하면서 이제 노사는
경영정상화 국면에서
서로간의 눈높이가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서로 양보하며
큰 그림을 그리면서
잘 타협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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